본문 바로가기

IT/정보

광고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길비가 말하는 성공하는 광고 15가지 힌트


데이비드 오길비(1911년 6월 23일 ~ 1999년 7월 21일, 영국 태생의 미국 국적 광고인)는 광고업계 최초로 소비자분석과 시장분석 등 과학적 광고의 중요성을 강조한 리서치기법을 도입하고 기업 이미지 광고, 즉 브랜드광고의 중요성을 알렸다. 이를 통해 광고업을 진보시킨 광고업계의 전설적 인물이다.



오길비는 현대 광고에 큰 영향을 끼친 한 권의 책을 펴냈다. 이 책은 2004년 한국에 번역되어 소개된 「광고 불변의 법칙」 이다. 오길비는 당시 직관에 의존하는 광고 시장을 두고 많은 비판을 했다. 그 배경에는 오길비의 광고에 대한 깊은 철학이 있었다. 특히 성공하는 광고, 매출을 올리는 광고라는 말을 자주 언급했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방법론을 제시했다.


그 중 하나인 '성공하는 광고 15가지 힌트'가 책에서 언급되어 소개한다.



성공하는 광고의 15가지 힌트


(1) 브랜드명을 노출해라.

- 처음 10초 내에 제품명을 노출하라. 내가 본 아주 재치있는 광고 하나는 5분 40초동안 브랜드명을 20번 반복했지만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끼지는 않았다.


- 브랜드명으로 유희를 하라. 한자 한자 철자를 읽어라. 나이가 많은 독자들이라면 현악 연주의 반복에 맞춰 C.R.E.S.T.A.B.L.A.N.C.A 라는 이름을 한자 한자 부르던 맹인 피아니스트 알렉스 템플턴을 기억할 것이다. * 신제품을 광고한다면 그 이름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2) 패키지를 보여주어라


(3) 음식에는 움직임을 주어라. 움직이면 더 맛있어 보인다.


(4) 클로즈업 : 제품이 광고의 주인공일 때에는 클로즈업하라.


(5) 불을 뿜으며 시작하라. 지루한 것은 외면 된다.


(6) 말할 거리가 없다면 노래를 불러라


(7) 음향 효과를 활용해라. 지글 소리, 커피 끓는 소리 등


(8) 보이스 오버보다 온카메라가 좋다. (화면에 안나타나는 해설자보다 나타나는 해설자가 좋다)


(9) 자막 : 성우와 자막이 일치하는 것이 메시지 전달에 효과가 좋다


(10) 시각적인 진부함을 피해라 : 만약 시청자들이 여러분에 광고에 주목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이전에 본 적 없는 새로운 것을 보여주어라.


(11) 장면의 전환 : 혼란스러우면 안된다.


(12) 기억력 증진법 : 이 모호한 단어는 오랜 기간 동안 반복되어 온 시각적 장치를 묘사하는데 사용된다. 

이 방법은 브랜드 동일화를 강화하고 사람들에게 광고 메시지를 각인시킨다. 셀 광고에서 종이로 만든 벽을 통과하는 차가 그 예다.


(13)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을 보여 주어라. 사용 장면을 보여줘라. 가능하면 사용한 결과가 어떤지도 보여줘라


(14) TV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한계는 상상력일뿐이다.


(15) 잘못된 이해는 매우 명확하게 만듬으로써 해결 가능하다.



현대에서도 성공하는 광고를 보면 위의 15가지 성공 법칙은 아직까지도 유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편 오길비는 자신의 방법론에 대해 '내가 새로 만든 것이 아니라, 원래 있던 것을 발견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은 광고 전문가와 업계들도 불변하는 법칙이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