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대학생이 체감하는 경기,물가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에서 저번 달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대학생 남녀 566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체감 경기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해요.

저는 이미 졸업을 했지만, 설문조사를 보면서 대학생시절을 떠올리면서 격하게 공감도 하고, 또 몇 몇 부분은 그때와 지금이랑 다른 부분도 있구나 생각했어요.

 

가장 공감갔던 부분은 대학생 저축률이었습니다.

 

대학생 저축률 12.5%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전체 저축률 36.5%의 1/3수준이라고합니다.

동시에 12.5%의 대학생은 도대체 어디서 저축할 돈이 나오는지...정말 궁금해지네요. 용돈도 모자라 주말에 꿀알바/단기알바를 하는데 말이죠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그간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정기적으로 소비자 물가 및 심리 지수 등의 경제 지수를 발표하고 있으나 대학생 소비자에 대한 조사는 없었다는 점에 착안하여 2015년 상반기 대학생들의 체감 경기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이 설문조사결과를 통해서 대학생 소비자의 경제 지수 산출 후 국민 경제 지수와 비교하여 현재 ‘대학생’의 경제 생활 전반을 살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