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한류열풍 부른 한국드라마가 미국에선?

한국인들은 미드(미국드라마), 할리우드 영화를 많이 보는데 반대로 미국인이 한국드라마를 많이 보지는 않는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실제로 미국내 한국 드라마 시청자수는 약 1천 8백만명이라고 해요.

 

K-pop열풍으로 한류스타들이 아시아권에서는 꽤나 인지도가 높지만 한국드라마의 미국시장 소비자들은 얼마나 되고 또 어떻게 한국드라마를 접하게 됬는지, 어떤 장르를 좋아하는지, 왜 한국드라마를 보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작년 11월에 한국컨텐츠진흥원에서는 한국드라마 미국시장 소비자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미드를 즐겨보는 1인으로서 한국드라마를 보는 미국인들의 소비자들은 어떤 스타일일지 왠지 궁금해졌습니다.

 

1. 한국드라마 선호도 순위 상위 20는?
 


미국내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의 순위는 꽃보다 남자 (KBS2 TV), 별에서온 그대 (SBS), 시크릿 가든 (SBS), 커피 프린스 1 호점 (MBC), 주군의 태양 (SBS) 순으로 집계된다고 합니다.
 


11위에 응답하라 1997도 있네요.ㅋㅋ
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1990년대를 배경으로 한 복고드마라를 어떤 마인드로 시청하는지 참 궁금해지는데요? 이 시대에 살아보지 않은 한국의 젊은층들도 이해하지 못할테니깐 말이에요. 16위, 19위에는 사극장르도 있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상위시청률을 기록했던 드라마들이 미국에서도 인기를 얻은듯 하네요.
 


역시나 별에서온그대는 한국,중국,대만의 인기에 이어 미국에서도 인기네요.
하지만, 1위가 꽃보다남자라니.. 좀 의외네요 ㅎㅎ 왜 1위로 꽃보다남자를 뽑았을까요?
 

 

미국소비자들은 드라마를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냐는 질문에 전체의 43.6%가 ‘독특한 스토리’때문이라고 답했어요. 꽃보다 남자가 미국소비자들에겐 독특한 소재였나봐요.ㅋㅋㅋ

 

2) 미국의 한국드라마 소비자들은 어떻게 한국드라마를 볼까?

 

미국내 주요 한국 드라마 유통채널이 있다고 하네요. ‘드라마피버’ 라는 채널을 통해, 월방문자수와 접속자 비율을 토대로 하면, 미국내 한국 드라마 시청자수는 약 1천 8백만명으로 추산된다고 해요.

 

3) 미국에서 한국드라마를 가장 많이 보는 시청자 연령층은?
10대 후반~30대 초반의 여성이라고 해요. 남성보다는 역시 여성시청자가 많네요. 미국내 한국 드라마 시청자들은 로맨틱 코미디 (72%)를 선호하며,‘좋은 스토리’ (53%)와‘좋아하는 배우’(34%)를 드라마 주요 선택 요인으로 꼽는다고 하네요. 로맨틱코미디를 좋아하는 여성시청자들이 한국드라마를 많이 사랑해주고 있네요.


4)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미국내 한국 드라마 시청자들은 K-pop 등 타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 (34%)이 한국 드라마의 시청의 주요 계기였다고 응답했다고 하네요.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한국어를 배우거나 (12%), 배경음악을 즐길 수 있는 (9%) 점을 한국 드라마의 매력으로 꼽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