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헌혈 상식>헌혈을 하면 에이즈에 걸릴 수도 있다?

헌혈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있을까요?

대학교 다닐 때 도서관 앞에 항상 헌혈 차가 있었어요. 용돈이 부족했을 때는 헌혈하고 주는 영화티켓으로 문화생활을 즐겨보자며, 헌혈을 하기로 맘먹고 처음으로 헌혈에 도전하려고 했는데...

항상 철분이 부족하다며 퇴짜를 맞았지요.

솔직히, 뭔가 바라고 헌혈을 하려고 한 건 맞지만, 좋은 일을 하려고 했다가 괜히 퇴짜를 맞으니 음,, 기분은 별로 좋지 않았아요.

아, 헌혈하러갔다가 간호사분에게 저는 왜 철분이 왜 부족하냐고 물어보니깐, 아침밥을 꼭 챙겨먹으라고 하더라구요. ㅎㅎ

환자에게 수혈하는 혈액은 깨끗해야 하잖아요. 건강한 사람이 혈액도 깨끗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혈액 관리법>에 의해서 헌혈 할 수 있는 사람의 조건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헌혈 조건>

1. 나이가 17~65세여야 한다.

2. 간염이나 후천성면역결핍증(이하 에이즈로 약칭) 등 전염성 질환을 앓고 있으면 안된다.

3. 최근 예방접종을 받았거나 감기 등을 앓거나 최근에 수술이나 수혈을 받았든가 마약 중독, 알코올중독자여서도 안된다.

4. 헌혈자를 보호하기 위해 체중이 남자 50kg, 여자 45kg 이상이어야 하고, 최고혈압이 100mg~200mmHg, 최저혈압이 60~110mmHg, 맥박 60~110/min 사이여야한다.

5, 전에 혈을 헌혈한 사람은 2개월이 지나야 또 헌혈할 수 있다.

<헌혈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헌혈을 하면 건강에 나쁘다?

 우리 몸에 있는 혈액량은 남자의 경우 체중의 8%, 여자는 7% 정도이다. 예를 들어 체중이 60Kg인 남자의 몸 속에는 약 4,800mL의 혈액이 있고, 50Kg인 여자는 3,500mL 정도의 혈액을 가지고 있다.

전체 혈액량의 15%는 비상시를 대비해 여유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헌혈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건강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다.

신체 내·외부의 변화에 대한 조절능력이 뛰어난 우리 몸은 헌혈 후 1~2일 정도면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혈관 내외의 혈액순환이 완벽하게 회복된다.


2. 헌혈을 통해 에이즈 등 질병에 감염될 수 있다?


헌혈과정은 매우 안전하다. 헌혈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바늘, 혈액백 등)은 무균처리되어 있으며, 한번 사용 후에는 모두 폐기처분 하기 때문에 헌혈로 인해 에이즈등 다른질병에 감염될 위험이 전혀 없다.


3. 헌혈을 하면 살이 빠진다던데..., 다이어트에도 좋나요?


헌혈을 하면 헌혈량 만큼이 체외로 빠져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직에 있던 혈액이 혈관 내로 바로 이동하여 보상하며, 이후 며칠 또는 몇 주간 음식 및 수분 섭취 등으로 원래 상태로 보충된다. 따라서 헌혈은 다이어트와는 무관하다.


4. 헌혈을 하면 빈혈에 걸리지 않나요?

헌혈은 자기 몸에 여유로 가지고 있는 혈액을 나눠주는 것으로 헌혈 전에 충분한 혈액이 있는지를 판단하려고 적혈구 내의 혈색소(헤모글로빈) 치를 측정하기 때문에 헌혈로 빈혈에 걸리지는 않는다. 헌혈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연간 헌혈가능 횟수도 전혈헌혈은 5회로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