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

IT 용어, 이 정도는 알아두자



IT 시대를 살아가면서 IT 용어를 알아두는 건 필수 자세! 오늘은 꼭 알아둬야 할 IT 키워드를 정리해 보았어요~






ICT


ICT는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줄임말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CT)의 합성어인데요! 정보기기의 하드웨어와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 또한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뜻합니다.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의 범위는 하드웨어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IT서비스, 통신서비스로 구분된다고 해요!







IoT


사물인터넷을 뜻하는 IoT! 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인프라 및 서비스 기술을 말합니다. ‘유비쿼터스’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자체적인 통신 시스템을 인터넷이란 광범위한 체제에 포함하기 때문에 더 크고 넓은 범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AI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ICT와 IoT만큼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바로 AI 아닐까 싶어요! AI는 인공지능을 뜻하는 말로,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의 일부를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SF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기도 하죠! 보통 인공지능과 로봇을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접근하는데요~ 인공지능은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을, 로봇은 하드웨어 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ICT, IoT, AI가 갖는 공통점을 빅데이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수십 테라바이트의 대용량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까지를 일컫습니다. 단순히 커다란 데이터가 아니라, 대용량 데이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미래를 예견하는 것까지가 빅데이터의 역할이라고 해요!






O2O


O2O(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뜻해요~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이 같은 O2O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고 있죠! 음식 배달, 콜택시, 호텔 예약 등이 O2O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단순 요청만 했던 서비스들이 이제는 주문에서 결제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오늘 알아 본 5가지의 IT 용어만 알아도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는 어느 정도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다가올 새 시대에 철저히 대비하고 준비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역할 아닐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