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자격증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 시험정보 알아볼까?


웹디자인, 말은 많이 들어 봤는데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 알기 어려우시다구요?

기업의 홈페이지나 온라인 쇼핑몰 등 각 특징에 맞는 웹페이지를 디자인할 뿐만 아니라

기획, 설계, 제작까지 담당하는 전문성 높은 직업입니다.


특히 요즘은 온라인 사이트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웹디자인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가했고,

이에 따라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이 제정 되었어요!

오늘은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이 어떤 것인지 함께 알아 볼게요~



우선 웹디자이너의 주요 업무는 웹사이트에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의 사이즈, 텍스트, 글씨체 등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하는 역할인데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디자인과 인터넷에 대한 지식 및 웹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이론, 실무 작업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의 경우 세 가지 과목으로 구분 되는데요~

디자인 일반은 디자인 기초 요소와 원리를 통해 기본 지식을 평가하고

색의 기본 원리 및 3속성, 혼합, 색채 대비와 조화에 대한 효과를 출제한다고 해요.

인터넷 일반의 경우 기본적인 정의와 역사, 활용도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출제하는데요.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와 프로토콜의 종류,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조와 종류를 익혀두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 웹그래픽 디자인은 웹 브라우저의 종류와 기능, 인터넷 검색기의 특징과 종류를 구분해서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구요.

웹 언어 html, css, 자바 스크립트에 대한 이론과 활용도 역시 중점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웹페이지를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과정, 구성요소,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웹 접근성 평가과정까지

구체적으로 출제하기 때문에 조금 꼼꼼히 알아두는 게 필요하겠죠!



사지선다형으로 출제되는 세 과목에서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웹디자인 실무 작업을 평가하게 되는데요.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아이콘, 서체 등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후에 조화에 맞게 디자인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고객 요구사항을 통해 설계된 콘텐츠를 시각적 특성에 맞게 구성하셔야 해요!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디자인 전문회사, 일반기업의 디자인 부서,

기업홍보실, 홈페이지 제작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무원 채용 시에도 가산점으로 적용된다고 해요!

물론 특정 부서에 한하고 있지만, 디자인 쪽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싶네요.



1년에 4차례 진행되는 웹디자인 기능사 시험의 3회차 필기 시험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원서접수는 이미 종료되었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노리는 분들은 4회차를 준비하셔야 할 것 같아요!

위의 시험일정을 참고하셔서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차질 없이 모두 좋은 성적 거두셨으면 좋겠습니다 ^_^